우리나라는 초고령화 사회를 눈 앞에 둔 만큼 여러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요, 가장 큰 문제는 고령 인구들이 아플 때 발생하는 경제적 부담입니다. 많은 분들이 병원비만 생각하실텐데, 사실 간병비도 절대 무시할 수 없어요. 24시간 간병인 고용 시 월 300만 원은 그냥 넘어가죠. 오늘은 간병비 부담을 덜 수 있는 간병보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 간병보험의 개념, 장단점, 가입 꿀팁까지 모두 다 소개해드릴게요.
‘간병보험’이란?
(출처: 뉴스1)
간병보험이란 보험 가입자가 질병, 상해 등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워져 간병이 필요할 때 간병 서비스나 간병비를 지원, 보장해주는 보험입니다. 가족 중 한 명이 아프다고 경제활동을 그만두고 온전히 간병에 전념할 수 없는 현대인들에게는 꼭 필요한 보험입니다.
‘간병보험’ 이렇게 구분한다! 간병인 보험 vs 간병비 보험
간병보험은 크게 간병인 보험과 간병비 보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.
(출처: 내 손 안에 서울)
‘간병인 보험’은 간병인 지원 일당이라고도 하며, 보험사가 직접 간호·간병 전문인을 배정 및 파견해주는 방식으로 간병인의 인건비가 상승해도 걱정이 없습니다. 그러나 대부분 갱신형 보험이라 만기 이후에는 보험료가 인상될 가능성이 있고, 총 보장일에 제한이 있는 경우도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.
‘간병비 보험’은 간병인 사용 일당이라고도 하며, 보험 가입자가 간병인을 직접 고용하고 보험사에 청구하여 간병비를 지원받는 방식입니다. 이 방식은 보험 가입자가 원하는 간병인을 선택할 수 있으며, 가족이 간병해도 간병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 그러나 간병인 고용과 해고 등 관리를 직접 해야 하고, 간병인의 인건비 상승에 대한 대책도 알아서 준비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.
‘간병보험’ 유무 얼마나 차이 날까? 한눈에 보는 간병비 비교
(출처: 경기도 뉴스포털)
간병비는 해가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인데요, 그렇다면 간병보험 유무, 과연 얼마나 차이가 날까요? 아래 표를 보면 간병인 고용 시 월 300만 원은 훌쩍 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 그러나 간병보험으로 지원을 받을 경우 월 10만 원도 안 되는 비용으로 간병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. 간병보험,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 이유입니다.
구분 | 간병인 고용 시 | 간병보험 지원 시 |
일당 | 12만 원~13만 원 | 2천 원~5천 원 |
월 비용 | 280만 원~360만 원 | 2만 원~6만 원 |
(출처: 뱅크샐러드)
물론 실제로 발생하는 비용은 환자 질병과 상태, 간병인의 자격, 업체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가입 전 보장 범위와 조건 등을 꼼꼼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.
‘간병보험’ 가입 시 고려해야 할 장단점
장점
(출처: 조선일보)
첫 번째 장점은 단연 ‘경제적 부담 경감’입니다. 간병보험에 가입했다면 간병으로 인한 가계 경제의 급격한 위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.
두 번째 장점은 ‘가족의 부담 완화’입니다. 가족 구성원이 직접 환자를 간병해야 할 때 육체적, 정신적 부담이 만만치 않은데요, 이때 간병보험으로 간병인을 고용할 수 있다면 이러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. 또한, 가족이 직접 간병을 하지 않으면 본래 하던 일도 계속 할 수 있기 때문에 가계 경제에도 도움이 됩니다.
세 번째 장점은 ‘안정적 노후 대비’입니다. 이는 첫 번째, 두 번째 장점과도 연결이 됩니다. 우리는 누가 언제 어디가 얼만큼 아플지 예측할 수는 없지만 나이가 들수록 질병에 걸릴 확률이 올라간다는 건 모두가 압니다. 그렇기 때문에 간병보험을 들음으로써 갑작스레 발생할 간병 리스크를 대비하여 나와 가족의 노후 생활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.
단점
(출처: 아시아경제)
첫 번째 단점은 ‘보험료 부담’입니다. 가족 중 환자가 발생했을 때는 간병보험이 큰 도움이 되지만 아직 누구도 아프지 않은 상태에서 보험료를 계속 납부하는 것은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. 특히, 보험은 나이가 많을수록 보험료가 높아지기 때문에 가족 중에 고령 구성원이 있다면 보험료 부담은 더욱 높아집니다.
두 번째 단점은 ‘까다로운 가입 및 보장 조건’입니다. 유병력자나 고령자는 가입이 어렵거나 제한될 수 있습니다. 또한, 면책 기간, 감액 기간, 장기요양 등급 판정 등 간병 보험금 지급 조건도 까달울 수 있기 때문에 가입 전 여러 상품을 비교하고, 약관을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.
세 번째 단점은 ‘물가 상승률’입니다. 보장되는 보험금이 미래의 간병 비용의 물가상승률을 따라가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 점 또한 가입 전 반드시 확인이 필요합니다.
‘간병보험’ 현명하게 가입하는 꿀팁 4가지
(출처: 한국일보)
간병보험을 똑똑하게 가입하기 위해 꼭 고려해야 할 것 4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.
첫째는 나이와 건강 상태입니다.
젊고 건강할수록 보험료를 낮출 수 있고, 가입 문턱도 낮기 때문에 원하는 조건으로 가입하기 유리합니다.
둘째는 보장 범위와 기간입니다.
내가 원하는 간병 상황을 보장하는지, 보장 기간은 충분한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셋째는 특약입니다.
특정 상해나 치매 등 꼭 필요한 특약은 추가하되 불필요한 특약은 과감히 제외하면 보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.
넷째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와의 연계입니다.
가입하고자 하는 간병보험과 국가제도를 어떻게 상호보완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마무리
사랑하는 가족이 아프면 그 가족의 건강에 대한 걱정은 물론이고 치료 비용에 대한 부담도 커지는데요, 이럴 때 미리 준비된 간병보험이 있다면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줄 것입니다. 나와 가족의 평안한 노후를 원하신다면, 오늘 함께 알아본 간병보험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 곳의 간병보험을 꼭 꼼꼼히 비교해보신 뒤에 가입하시길 바라겠습니다.